'AI 기반 드라마 시청율 예측' 공모전 디다이브·코어닷투데이·텐디 우승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인공지능(AI) 기반 드라마 시청율 예측’ 과제 결승전에서 ‘디다이브’, ‘코어닷투데이’, ‘텐디’가 우승했다. 


이번 경연대회는 제작비를 절감하면서 최적의 시청률을 낼 수 있는 AI 활용 미디어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결승전에는 5개 스타트업이 참여해 사전에 KBS 일일드라마 ‘누가 뭐래도’(10.12 방영)와 문화방송(MBC) 미니시리즈 ‘카이로스’(10.26. 방영)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 결과를 활용한 알고리즘의 유효성, 드라마 제작 결정에의 실제 활용 가능성 등을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인공지능(AI) 분야 전문가들이 알고리즘의 유효성 및 가능성 확장을 검증했다. 


디다이브는 드라마 시청률을 예측하는 사전실험에서 가장 근접한 결과를 도출했다. 감성 기반 연관어를 활용한 광고, 캐스팅, 시청자층 분석을 통해 협찬 등 부가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했다. 


코어닷투데이는 드라마 시놉시스를 통해 장르를 도출하고 배역별 캐릭터 분석을 통해 후보 배우별 드라마 시청률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제출했다. 


텐디는 출연배우의 조합과 온라인에서 대중의 관심에 주안점을 두고 드라마의 성공요인을 분석해 배우조합을 추천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

이들 기업에는 사업화·기술개발·기술특례보증 등 최대 25억원의 정부지원과 대기업과의 공동사업 추진,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글로벌 진출의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