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트크라이슬러와 푸조의 제조사 PSA그룹이 통합해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 스텔란티스(Stellantis NV)를 공식 출범했다. 스텔란티스는 '별과 함께 빛나다'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파생된 말이다. 이로써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자동차 회사가 등장했고 기업가치는 510억 달러 이상에 달한다. 통합 법인은 월요일 파리와 밀라노 증권거래소에, 화요일에는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를 시작한다. 스텔란티스는 북미 및 유럽 시장의 4분의 1 이상을 차지할 전망이다. 지프, 램 등 미국 브랜드와 푸조, 시트로엥, 마세라티, 알파로메오 등 방대한 브랜드를 갖게 된다. 양사는 코비드19 사태 이후로 경영 환경에 도전이 이어지고 있어 합병의 필요성이 커졌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제휴를 통해 궁극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확대하기 위해 두 회사의 엔지니어링 및 부품 구매를 통합, 연60억 달러의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 주요 자동차 회사들은 손실이 심한 지역의 사업을 축소하거나 합종연횡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등 분절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현재 스텔란티스를 이끄는 PSA의 대표 카를로스 타바레스는 저조한 실적과 브랜드 인지도, 중국 사업 부진 등의 도전을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앱애니가 2020년 글로벌 모바일 앱 생태계와 트렌드를 분석한 ‘모바일 현황 2021 보고서’를 발표했다. ◇2020년 전세계 앱 다운로드 수 2180억 건, 소비자 지출 1430억 달러 지난해 전세계 애플리케이션 총 다운로드 수는 전년 대비 7% 성장한 2180억 건, 소비자 지출은 전년 대비 20% 증가한 1430억 달러로 나타났다. 사용시간은 안드로이드 폰 기준 3조5000억 시간을 기록했으며, 사용자 당 일평균 사용시간은 4.2시간으로 전년대비 20% 증가했다. 지난해 2분기 미국 소비자들은 실시간 TV보다 모바일에서 8% 더 많은 시간을 소비했다.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은 3.7시간이었지만, 모바일 사용시간은 4시간으로 나타났다. 2020년은 Z세대뿐만 아니라 밀레니얼과 베이비붐 세대 모두 모바일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 미국의 경우 Z세대, 밀레니얼 세대, X세대/베이비붐 세대 모두 자신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에서 전년 대비 각각 16%, 18%, 30% 더 오랜 시간을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 2020년 한국 모바일 시장 살펴보기 한국 시장은 2020년 총 20억5000만 건의 앱을 다운 받고 모바일에 5
메쉬코리아가 부릉을 통해 교보문고 일부 지점의 도서를 인근 고객들에게 당일 배송한다. 물류 브랜드 '부릉(VROONG)'을 운영하는 종합 디지털 물류 기업 메쉬코리아는 교보문고와 '당일 배송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메쉬코리아는 교보문고 광화문점, 잠실점, 강남점 3개 지점의 인근 5㎞ 거리에 위치한 고객이 바로드림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하루 2회씩 도서를 당일 배송하는 부릉의 '당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향후 교보문고 전국 지점으로 서비스 제공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메쉬코리아와 교보문고는 당일 배송 서비스를 통해 도서를 주문하고 수령하기까지 하루 이상 기다리거나, 직접 서점에 방문해 수령해야 하는 고객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보문고 김형면 본부장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서비스에 대한 고객 니즈가 증가했다"며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오프라인 점포에서 당일 배송하는 서비스를 통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고 고객에게 안전하고 빠르게 도서를 배송할 수 있도록 메쉬코리아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메쉬코리아 유정범 대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대형 서점을 운영하는 교
위워크(WeWork)가 디캠프의 프론트원을 거친 스타트업을 위해 사무공간을 싸게 제공한다. 위워크는 스타트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전날 열린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디캠프 김홍일 센터장, 위워크 코리아 전정주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준수해 비대면으로 열렸다. 디캠프는 국내 18개 주요 은행들이 8450억원을 출연해 청년세대의 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 2013년에 설립한 국내 최초의 복합 창업 생태계 허브다. 지난 해부터 서울 공덕동에 위치한 세계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지원공간 '프론트원'을 열어 운영하고 있다. 디캠프의 스타트업 데모 데이 '디데이(D.Day)'를 통과한 스타트업들은 프론트원 및 디캠프에서 최장 1년간의 입주를 마치고 졸업하게 되는데 이후 정착할 새로운 오피스 공간을 위워크가 특별한 가격 혜택을 통해 지원할 예정이다. 위워크는 이를 위해 위워크 서울스퀘어점에 88인석 규모의 디캠프-프론트원 졸업생 전용 오피스인 '위드림 캠프(WeDream Camp)'를 오는 2월1일 새로 연다. 위워크 서울스퀘어점은 현재 서울스퀘어 빌딩 4개층, 2만여㎡를 사용하고
지난해 새로 결성한 벤처펀드가 처음으로 6조원을 넘어서는 등 사상 최고치를 달성하며 '제 2벤처붐'이 이어지고 있다. 벤처에 투자하기 위해 결성된 조합 수도 지난 한 해 역대 최다인 206개로 집계됐다. 중소벤처기업부가 '2020년도 벤처펀드 결성 실적'을 분석해 14일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신규 결성된 벤처펀드는 6조5676억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신규 벤처펀드 결성액은 2016년 3조7793억원, 2017년 4조5881억원을 기록한 후 2018년엔 4조8470억원까지 늘었다. 그러다 2019년엔 4조2433억원으로 잠시 주춤했다 지난해 6조원을 훌쩍 뛰어넘었다. 특히 작년의 경우 스마트대한민국펀드, 소재·부품·장비펀드 등의 결성이 본격화된 3·4분기에 1조6875억원, 4·4분기에 3조6946억원으로 증가세가 눈에 띄었다. 2020년 신규 벤처펀드의 출자자를 살펴보면 모태펀드 등 정책금융 부문이 2조2465억원이었고, 민간부문 출자는 4조3211억원으로 집계됐다. 스타트업, 벤처기업의 성장을 위해 모태펀드 등 공공이 마중물 역할을 하면서 민간 투자를 대거 유도한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2·4분기까지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를 보였던 민간
앱애니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한 해 동안 한국인들은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에 가장 많이 접속하고, ‘어몽어스’를 가장 많이 다운로드했으며 ‘리니지2M’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2020년 가장 많은 MAU를 기록한 앱은 1위가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2위가 ‘펍지 모바일’, 3위가 ‘로블록스’로 나타났으며 다운로드는 1위 ‘어몽 어스’, 2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3위 ‘피파 모바일’로 나타났다. 소비자 지출은 ‘리니지2M’과 ‘리니지M’이 나란히 1,2위를 차지했으며 ‘라이즈 오브 킹덤즈’가 3위 자리에 올랐다. 한국의 iOS 및 구글 플레이 합산 기준 2019년 대비 성장률이 가장 높은 게임으로는 다운로드 부문 ‘어몽어스’, 소비자 지출 부문 ‘리니지2M’, 사용 시간 부문은 ‘로블록스’가 1위에 올랐다. 특히 ‘어몽어스’와 ‘로블록스’가 다수의 나라에서 압도적인 비중으로 다운로드 상위권을 차지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속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고 싶어 하는 욕구로 인해 멀티플레이어 게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앱애니는 2020년 다운로드 및 소비자 지출 기준 상위 10개 게임 퍼블리셔
에듀테크 기업 디쉐어(D.SHARE)는 1대1 스마트 교육 브랜드 에이닷이 겨울방학 기간 성적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챌린지 200(Challenge200)'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챌린지 200(Challenge200)'은 1대1 관리형 독서실 프로그램으로 겨울방학 기간 동안 순공시간 200시간 달성을 목표로 기획됐다. 담당 멘토의 멘토링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하루 8시간 주 5일 집중 학습은 절대적 공부량 확보는 물론 자기주도적 공부 습관 형성까지 가능하다. 멘토링은 목표 대학 및 학과를 바탕으로 일·주·월 단위의 목표 학습량과 함께 세부 학습 방향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학습 후에는 계획 이행 여부와 달성도 체크 등 맞춤 피드백이 제공된다. 또한 영어 외의 수학, 국어 등의 타 과목 학습 전략까지 제시하여 겨울방학을 보다 효과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프로그램은 분원 내 자습 형태로 이뤄지며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화상 프로그램을 통한 비대면 참여 또한 가능하다. 특히 등·퇴원 시간, 출결, 학습 태도 등 학습 관리만 전문으로 하는 조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 체계적이며 꼼꼼한 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챌린지 200' 신청
IT전자금융결제 전문기업 트라패스는 QR코드 스캔이나 방문자 명부 작성 대신 전화 한 통으로 방문자의 출입 확인이 가능한 '방문자 확인 ARS'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방문자 확인 ARS 서비스는 ARS시스템과 통신사 간 실시간 통화연결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가맹점 등이 관련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하면 고유한 070 ARS번호가 주어지며 방문자가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걸기만 하면 실시간 출입 확인이 된다. 이는 단말기를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QR코드 스캔 방식이나 개인정보의 노출 위험이 있는 수기명부 작성보다 편리하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방문자의 연락처는 '010-XXXX-1234'로 표기돼 개인정보 보호가 가능하다. 트라패스 임재현 대표는 "방문자 확인 ARS는 QR코드에 익숙하지 않거나 방문자 명부의 개인정보 유출을 염려하는 이들에게 적합한 서비스로, 특히 동시 방문자가 많을 경우 출입 확인을 위해 줄을 서야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해 준다"며 "이 서비스가 확진자의 동선을 빠르게 파악해 2차, 3차 전파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인공지능(AI) 기업 마크비전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중소기업벤처부가 주관하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는 연매출 1000억원 이하 중소기업이 효과적인 비대면 업무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400만원 한도 내에서 비용의 90%를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마크비전은 재택근무 분야 공급기업으로 선정됐으며, 1월 말부터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을 통해 AI 기반 위조상품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요기업은 최대 지원금 400만원의 바우처를 활용해 라이트 요금제 4개월이나 스탠다드 요금제를 두 달간 이용할 수 있다. 마크비전이 이번 비대면 서비스 공급기업에 선정되면서, 무분별한 가품 유통 때문에 피해를 겪는 패션, 뷰티, 식품, 캐릭터, 게임,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기업들이 소비자 피해 방지 및 브랜드 평판 보호 효과에서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마크비전은 아마존,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알리바바, 타오바오, 티몰, 알리익스프레스, 쇼피 등 10개국 20개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유통되는 위조상품에 대한 모니터링 및 신고, 삭제 과정까지 한번에 처리해주는 자동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마크비전 이인섭 대표는
물류 브랜드 '부릉(VROONG)'을 운영하는 종합 디지털 물류 기업 메쉬코리아는 계란전문기업 가농바이오와 디지털 물류 시스템 구축 및 배송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메쉬코리아는 이번 계약을 통해 가농바이오의 신선식품을 고객에게 더욱 신선하게 인도하는 '새벽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주문 물량과 배송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 관리할 수 있는 디지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메쉬코리아의 부릉 물류센터와 부릉 트럭에는 전 유통 과정 동안 저온 상태를 유지하는 풀콜드체인시스템이 갖춰져 있어 가농바이오의 신선식품 배송에 최적화돼 있다. 가농바이오는 오염원을 원천 차단하는 최신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팜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닭이 살기 좋은 쾌적한 사육 환경을 조성해 깨끗하고 품질 좋은 계란을 생산 및 판매한다. 이번 계약으로 메쉬코리아가 배송 서비스를 직접 담당하면서 가농바이오는 고객에게 신선한 계란을 보다 빠르게 받아 볼 수 있는 '새벽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메쉬코리아 유정범 대표는 "국내 대표 계란 전문기업인 가농바이오의 고객들에게 메쉬코리아가 보유한 IT 기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
지난해 우리 이웃들이 동네에서 가장 많이 찾은 가게는 어디일까. 4일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에 따르면 이용자가 거주하는 지역의 동네 가게를 찾아볼 수 있는 '내근처'에서 하루 평균 이용자가 가장 많이 찾는 키워드는 '용달'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인기 키워드는 ▲인테리어 ▲학원 ▲카페 ▲이사 순이었다. 검색 순위 1위를 차지한 '용달'은 가구와 같이 크고 무거운 물품을 거래할 때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내근처' 서비스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것으로 분석된다. '내근처' 코너에 소개된 용달은 실제 이용 경험이 있는 주민들의 리얼 후기와 이용 가격, 좋아요 수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관심 업체에 직접 상담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전화하기'와 '채팅문의' 기능까지 더해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당근마켓은 가구나 대형가전 등의 중고거래 게시글에 'OOO 옮기기 무거우시죠? OO동 근처 용달 보기' 등과 같은 메시지를 통해 서비스가 필요한 이용자와 업체를 연결하면서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코로나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인테리어 가게 검색도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집꾸미기에 관심을 보이는 주민들이 늘면서 부분 인테리어 등을 많이 다루는 동네
온라인 시대가 열리며 디지털 자산에 대한 다시보기가 벌어지고 있다. 이에 비트코인 가격도 역대 최고점을 경신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각국의 CBDC 정책 변화, 페이팔의 비트코인 결제 서비스 시작, 모바일 DID 서비스 도입, 특금법 개정안 통과 등이 화제다. 이에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2020년 가장 큰 화제를 모은 블록체인 8대 뉴스를 선정했다. 1. 비트코인, 3년 만에 2000만 원 돌파 비트코인이 다시 2000만원을 돌파했다. 2017년 12월 이후 약 3년만이다. 올해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던 비트코인은 업비트에서 11월 18일 오후 1시 30분경 2000만원을 넘긴데 이어, 이달 들어 2600만 원 선을 돌파해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비트코인 가격 상승 요인으로 양적완화에 따른 기존 안전자산의 불투명성 증가, 디지털 자산 기관투자자 유입 증가, 미국 중심 디지털 자산 친화적인 환경 조성, 페이팔 이슈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2. 세계 각국 중앙은행 CBDC 도입 발표 ‘세계 각국의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도입 발표’다. 그간 CBDC 도입에 의견이 갈리던 각국 정부들이 CBDC 도입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