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계와 철강업계가 후판 가격을 두고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철강업계가 하반기 후판 가격을 놓고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통상 후판 가격 협상은 상·하반기 한 번씩 진행된다. 후판은 선박에 사용되는 재료로, 두께 6㎜ 이상의 두꺼운 철판이다. 조선소는 후판이 선박 건조 비용의 20~30% 가량을 차지하기 때문에 가격 인하를 주장하고, 철강사는 후판이 핵심 매출원이라 가격을 인상해 수익성을 개선하고자 한다. 하반기 후판값 협상은 지난 5월부터 시작됐다. 후판의 주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 변하면서 협상도 장기화되고 있다. 상반기에도 업계 간의 입장 차이로 협상이 한 달가량 늦게 진행됐다. 업계 관계자는 "후판값을 두고 조선사와 철강사들의 가격 줄다리기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며 "매번 철강업계는 전기요금 인상과 업황 악화로 가격 인상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조선업계는 후판값을 인하로 실적을 안정화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조선업계의 신조 발주 모멘텀이 2024년에도 이어진다는 기대가 크다. 21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Clarksons Research)에 따르면 내년 친환경 선박, 해양플랜트 부문의 신조 수요가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클락슨 리서치는 해운·조선업계에 탈탄소화가 강조되면서 친환경 선박 발주가 급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글로벌 조선소들은 올해 상반기에만 총 156척의 대체연료 추진선을 수주했다. 클락슨 리서치는 내년 들어 액화이산화탄소(LCO2)운반선,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VLAC) 발주가 본격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수주 잔량 비율이 2%에 불과한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의 발주 강세도 예상된다. VLCC는 주로 원유의 장거리 운송에 쓰인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유럽이 러시아산 에너지 도입을 막고, 러시아는 이를 우회하기 위해 인도향 수출을 늘리면서 원유의 대륙간 이동이 줄면서 원유 운송은 줄었다. 그러나 올 상반기 유조선 발주가 지난해 연간 발주량을 넘어섰다. 내년에도 신조 발주가 이어져 유조선 시장의 반등 조짐이 보인다. 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종료되고, 러시아에 대한 석유수출 규제가 풀리게 될 경우 유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이 노르웨이 해운사에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척을 인도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삼호중공업은 19일 목포조선소에서 17만4000㎥급 LNG 운반선 '세인트 바바라(Saint Barbara)'와 '이그나치 루카시에비치(Ignacy Lukasiewicz)' 인도식을 개최했다. 선박은 크누센에 인도된 후 폴란드 최대 석유화학 회사 PKN 올렌(ORLEN)이 용선한다. 올렌의 자회사 PGNiG는 미국 LNG 공급량을 10년 동안 폴란드에 운송하기 위해 선박을 용선하고 있다. 신조선이 올렌 함대에 통합되면 본선인도(Free-On-Board, FOB) 조건을 기반으로 장기 계약과 현물 계약을 모두 수용하는 두 가지 목적을 수행하게 된다. 올렌은 "두 LNG 운반선이 올해 말 전에 운항을 시작해 그룹의 LNG 조달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폴란드의 에너지 안보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올 상반기 올렌에 크누센 주문 선박 2척을 인도한 바 있다. 선박은 각각 3월과 6월에 전달됐다. 올렌은 인도 받은 4척의 크누센 선박 외 크누센으로부터 신조선 2척을 추가 용선한다. 또 그리스 마란가스로부터 2척의 신조 LNG 운반선
한화오션이 캐나다·필리핀·폴란드 잠수함 사업에 주목하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20일까지 서울공항에서 열리는 서울국제항공우주방위전시회(ADEX)에서 캐나다, 필리핀, 폴란드에 잠수함 사업 입찰에 참여한 사실을 공식 인정했다. 한화오션은 캐나다 잠수함 프로젝트에 가장 주목하고 있다. 캐나다 해군은 노후 잠수함 교체를 위해 추진하는 '캐나다 순찰 잠수함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3000톤(t)급 잠수함 8~12척을 도입할 계획이다. 사업 규모는 60조원에 달한다. 잠수함 척당 가격은 2조원이 넘을 전망이다. 올 하반기 공고가 나와 이르면 2026년 계약자가 선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캐나다는 동쪽으로 러시아, 서쪽으로는 중국 원자력잠수함의 위협을 받고 있다. 현재 퇴역을 앞둔 재래식 잠수함 4척만 갖고 있어 신형 잠수함을 도입을 추진한다. 캐나다가 요구하는 조건의 잠수함으로는 한화오션이 건조한 3000t급 도산안창호함이 유력하다. 도산안창호함은 장거리 잠항 및 탄도미사일(SLBM) 발사가 가능하다. 김승민 한화오션 특수선해외영업팀장은 "캐나다가 새로운 잠수함의 잠재적인 건조업체를 물색하고 있다"며 "한화오션이 다른 외국 경쟁사들 사이에서(입찰 참
경기도 파주시 광탄 전통시장 상인들이 '티키타카 라이브커머스'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디지털상인양성 프로젝트는 △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파주시청 △광탄문화관광형시장육성사업단 등이 지원했다. '티키타카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디지털시대에 맞춰 기존 전통시장 상인들이 온라인 판매방식에 새롭게 도전했다. 광탄 전통시장 내 설치된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에서 총 10차례에 걸쳐 방송을 진행했다. △시장떡 △참기름 △축산물 △밀키트 등 다양한 상품을 최대 30%까지 할인하는 라이브 방송이 고객들의 관심을 끌었고 상인들이 직접 진행하는 방식에 높은 호응을 보였다. 이시화 광탄전통시장 문화 관광형 시장 육성 사업단장은 "전통시장의 변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라며 "디지털 시대에 우리 전통시장 상인들은 피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 상인들과 함께 다양한 도전을 이어나가 디지털상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방송을 계기로 광탄 전통시장은 △디지털상인양성 △밀키트제품개발 △네이버스토어장보기 등 디지털전통시장의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고 온라인고객들과 소통해 나갈 예정이다.
뷰티 스타트업 니파즈패밀리가 해죽순 성분으로 제조한 ‘니파팜세럼’을 와디즈를 통해 론칭해 인기몰이 중이다. 니파팜세럼은 해죽순에서 추출한 폴리페놀과 사포닌 등특허 성분과 △병풀추출물 △다시마추출물 △아쿠아실 등 미네랄 성분이 피부 진정을 도와주고 보습을 개선해 준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특히 니파야자싹 추출물은 피부질환 개선용 특허를 받았으며, 그 외 성분들은 미국 환경연구단체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의 그린등급 원료를 사용했다. 니파즈패밀리 관계자는 "폴리페놀과 사포닌이 다량 함유된 니파팜을 주원료로 소비자에게 피부 진정과 피부 보습 개선을 위해 준비한 제품"이라며 "우리 제품은 제조 비용이 높아져도 안전하고 좋은 성분을 담을 수 있도록 노력했고 한국콜마를 통해 제조했다. 앞으로 성장하는 니파즈패밀리를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한편 니파팜세럼은 와디즈를 통해 이달 말까지 서포터를 모집할 예정이다.
의료기기 전문기업 휴메디가 메디컬 에스테틱 장비인 '사노테라피(SANO ELECTRO THERAPY SYSTEM)'를 론칭했다고 2일 밝혔다. 사노테라피의 작용 매커니즘은 사노 전류가 심부 근육까지 부드럽고 강하게 자극하는 시스템으로, 시술 받는 사람의 만족도가 높고, 또 기존의 경락이나 스포마사지와는 달리 시술시 힘이 적게 들기 때문에 시술자의 선호도 역시 높다는 평가다. 이 매커니즘은 국제의료기기 병원설비 전시회인 키메스(KIMES)에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사노테라피 장비는 서울 가양동에 위치한 전시장을 통해 고객에게 선보인다. 사노테라피는 일렉트로테라피로 불리는 메디컬에스테틱 장비로서 미세전류 자극을 통해 생체 에너지를 높이고 신체 활성화를 돕는다. 주식회사 휴메디 전진욱 대표는 “키메스를 포함한 다양한 전시회에서 사노테라피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며 “기술 경쟁력을 토대로 개발된 사노테라피를 통해 메디컬 에스테틱 시장에서 리더로 자리매김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떡 명장 양형순씨와 국내 팥앙금 제조 기업인 ㈜소적두본가의 한승엽 대표가 콜라보하여 만든 멘도롱오메기떡이 온라인에 론칭했다고 멘도롱오메기떡 김지민 대표가 29일 밝혔다. 제주지방의 전통 떡인 멘도롱오메기떡은 제주에서 전통방식으로 생산하며, 100% 제주산 참쑥과 국내산 팥과 찹쌀을 사용한다. 좋은 재료와 더불어 양형순 오메기떡 명장과 국내 팥앙금 업계 최고의 기업 한승엽 대표가 협업하여 만든 멘도롱오메기떡은, 떡 명장과 팥 거장이 콜라보로 만든 제주 전통 떡이라는 점에서 명품 떡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멘도롱오메기떡은 중국산 팥앙금이 넘쳐나는 가운데 원가가 세 배 이상 비싼 강원도산 소적두 제품을 사용한다. 자연에서 찾은 신선한 풍미와 건강한 단맛이 소비자로 하여금 웰빙 간식으로 인지되고 있다. 멘도롱오메기떡 관계자는 “제주의 맛을 전하기 위한 노력의 결실을 맺어서 너무 기쁘다”라며 “국내 팥앙금 제조 최고의 기업인 소적두와의 콜라보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 품격 있는 맛과 풍미를 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 전통 멘도롱오메기떡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신신제약이 60여년 역사를 기념하기 위해 세종 공장 안에 역사관을 개관했다. 세종 공장 관리동 1~2층에 조성된 역사관은 회사 내외부에 흩어져 있던 신신제약 관련 기록을 모으고, 대한민국 파스의 역사로 평가 받는 신신제약 60년사를 되새기기 위해 조성됐다. 올 상반기 중 개관 예정이었으나 준비 과정에서 ‘과거 속에서 미래를 위한 깨달음을 얻자’는 취지에 공감한 임직원들이 적극 참여한 덕분에 개관을 앞당겼다. 1959년 설립 이후 신신제약이 겪어온 위기와 기회의 순간들, 성장 과정과 함께 대표 제품인 신신파스의 개발 과정, 주요 원료, 초기 제품부터 현재 제품까지의 변천사 등이 사진 등의 기록물과 함께 전시했다. 이병기 신신제약 대표는 “신신제약의 오랜 역사를 기록으로 남기고 많은 분들과 공유할 수 있어 기쁘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앞으로의 60년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커넥트재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연수생들의 안전을 위해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원연수원의 모든 교원 연수를 비대면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온라인 플랫폼 '에드위드'를 지원했다. 재단은 한국교원대와 협력해 2020년 유·초·중등 교장 자격연수를 비롯해 유치원감 자격연수, 1급 정교사 및 기간제 교사 자격연수 등 전국 7121명의 교원을 대상으로 대규모 온라인 연수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측은 "네이버 커넥트재단과의 협력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교원 연수가 진행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네이버 커넥트재단은 국내 온라인 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에드위드를 통해 고품질의 공개강좌(MOOC)를 무료로 제공해왔다. 지난해는 코로나19로 비대면 교육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자 누구나 온라인 강좌를 개설하고 라이브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클래스 '기능을 신설했다. 현재까지 온라인 클래스를 활용하여 2900여 개 강좌가 개설되고 21만명이 수강했다. 재단은 올해 학교, 단체 등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는 대표적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써 에드위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3월에는 브라
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 유진로봇의 자율주행 물류로봇 ‘고카트(GoCart)’가 국내 최초 모바일 로봇에 대한 국제 표준 ‘ISO 13482’ 인증을 받았다. ISO 13482는 2014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개인용 서비스로봇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 ▲이동형 도우미 로봇(mobile servant robot), ▲신체 보조 로봇(physical assistant robot), ▲탑승용 로봇(person carrier robot)에 대한 국제 표준 기능 안전이다. 고카트는 유진로봇에서 자체 개발한 3D라이다 센서를 비롯해 스테레오 카메라, 초음파 센서 등을 활용해 공간을 정확히 분석하고, 사람이나 장애물을 인식해 충돌을 피하고 우회하는 등 자율 주행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접목해서 스마트 빌딩의 내부 시스템과도 연동이 가능하다. 공장·병원·공항 등의 광역 환경뿐만 아니라 물류창고 등 물류이송 및 적재가 필요한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다.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해 층간 이동을 할 뿐 아니라 자동문도 통과할 수 있어 복잡한 동선을 가진 공간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세종대학교 문승빈 교수는 “서비스로봇은 사람과 공간을 공유하며…
패션테크 기업 크로키닷컴이 운영하는 여성 쇼핑 앱 ‘지그재그’가 신규 파트너사 전용 웹사이트인 ‘지그재그 파트너스’를 오픈하고 파트너사들의 성장을 위한 협업 기회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크로키닷컴은 지그재그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지그재그 파트너스’에 모아 입점을 원하는 파트너사들이 서비스의 특징을 정확히 이해하고 간편하게 입점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지그재그 파트너스’는 지그재그와 쇼핑몰 간 실시간 상품 및 주문시스템 연동, Z결제, AI 광고 등 주요 서비스별 운영 방법을 제공한다. 특히 Z결제와 광고 서비스의 경우 이용 순서 및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상세한 답변을 제공해 파트너사의 편의성을 높였다. 기존 입점 파트너사들의 성공사례도 소개한다. Z결제 기획전을 통해 10배 이상의 매출 상승을 기록한 ‘트렌디어패럴’, Z결제 도입 후 월 평균 매출이 30% 증가한 ‘다크빅토리’, 광고 타깃팅 효과로 매출 성장을 이룬 ‘슈슐랭’, ‘쇼퍼랜드’, ‘슈리티’ 등 지그재그 입점 쇼핑몰의 성공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크로키닷컴 관계자는 “여성 패션 플랫폼 중 최대 거래액, 최다 상품 수 등 지그재그가 보유한 독보적 경쟁력은 4000여 파트너사로부터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