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현 데이블 대표, 소프트웨어산업 발전 유공자 대통령 표창 수상

개인화 콘텐트 추천 플랫폼 데이블의 이채현 대표가 소프트웨어산업 발전 유공자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대통령 표창을 받은 이채현 대표는 12년간 IT 업계에 종사하며 빅데이터 처리, 추천 알고리즘, 머신러닝 등 기술로 국내 최초 개인화 추천 플랫폼을 개발했고, SW 기술의 상용화 및 글로벌화를 견인했다. 


포스텍 컴퓨터공학과 학·석사를 마친 이 대표는 2007년 나사 에임스연구센터(NASA Ames Research Center) 인턴 생활을 시작해 2008년 LG유플러스에서 차세대 브라우저 개발, 2010년 네이버 검색개발센터에서 웹 문서 수집 로봇 개발에 참여했다.


2011년 SK플래닛 사내 벤처 레코픽 팀장으로 국내 최초로 쇼핑몰에 적용할 수 있는 개인화 상품 추천 플랫폼을 개발했고, 2015년 콘텐츠 디스커버리 플랫폼 데이블을 공동 창업했다.

 
데이블은 세계적 수준의 빅데이터 처리 및 개인화 기술을 보유힌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다. 데이블은 제휴를 맺은 국내외 2500여 개 미디어·커머스·콘텐트 유통사에 고품질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한다.


데이블은 매월 5억 명 사용자에게 50억 건의 콘텐츠를 추천하며, 매월 1억 건의 추천 클릭이 데이블 플랫폼을 통해 발생한다. 


이 대표는 "대통령 표창을 받아 영광스럽다. 네이티브 광고를 통해 사용자에게 불편한 광고 없이 콘텐트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도우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