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대면 시대'…배달 라이더 일자리 인기 급부상

바로고, 지난 2월 1만3200명서 9월 2만200명으로 '훌쩍'



코로나19 확산 이후 라스트마일 서비스가 물류 분야 핵심 산업으로 떠오르면서 비대면 시대에 배달 라이더가 새로운 일자리로 주목받고 있다.


근거리 물류 IT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바로고는 한 달에 한 건 이상 배달을 수행한 라이더 수가 코로나19 직후인 2월(1만3200명) 대비 9월(2만200명) 53% 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코로나19 여파로 배달 수요가 증가하면서 배달 라이더 일에 나선 이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9월 바로고 배달 수행 건수는 1005만 건으로, 2월(691만건) 대비 45.4% 늘었다.


바로고 라이더가 배달로 벌어들인 수익 역시 매년 크게 늘어나는 가운데, 올해는 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바로고 라이더의 배달 총 수익은 지난 2018년 1060억원, 지난해 206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올해 11월 중순 기준 바로고 라이더의 배달 총 수익은 3400억원이었다.


바로고 관계자는 "모든 라이더가 고수익을 벌어들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많은 라이더가 원하는 만큼의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라이더 수익 증가가 상점주의 비용 부담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관련 사업을 지속해서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