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 AI 가르치는 사관학교 탄생

중기부, 글로벌 AI기업들과 '글로벌창업사관학교' 오픈

 

스타트업들이 인공지능(AI) 관련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사관학교가 생겼다.

 

여기에는 글로벌 AI기업들과 글로벌 액셀러레이터들이 상주해 스타트업들의 성장을 적극 돕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서울 강남에 있는 스파크플러스 강남 2호점에 글로벌창업사관학교를 열고 19일 개교했다고 밝혔다.

 

글로벌창업사관학교는 글로벌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집중 육성 프로그램으로 AI기업인 NVIDIA, MS, AWS, INTEL 4개사와 글로벌 액셀러레이터인 500Startups, Plug&Play, SOSV, Startupbootcamp가 참가해 교육과 보육을 담당한다.

 

이를 위해 중기부는 서면, 발표 등의 평가를 거쳐 지난달 사관학교에 입교할 60개 팀을 최종 선발했다.

 

프로그램은 교육, 보육, 네트워킹, 사업화 지원으로 꾸며졌다.

 

교육은 MS(8월), AWS(9월), INTEL(10월), NVIDIA(11월)가 각각 기간을 놔눠 기업별로 특색을 살린 내용을 전달한다.

 

보육은 참여 액셀러의 보육 전문가 각 2인이 학교에 상주하며 창업팀을 돕는다. 창업팀은 여러 액셀러레이터를 경험하며, 최적의 해외진출 국가를 정하고 그에 맞는 진출 전략도 세워나가게 된다.

 

아울러 국제기구 등을 통한 해외 스타트업과의 교류, 스타트업당 최대 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 지원, 공간 제공 등도 이뤄진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올해 코로나19를 극복해 나가면서 전 세계적으로 AI를 포함한 비대면 분야 시장의 잠재력이 커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디지털 경제 시대의 글로벌 AI 기업들을 글로벌창업사관학교에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글로벌창업사관학교는 내년 2월까지 약 8개월 간 운영하며, 구로 G스퀘어 완공이 예상되는 내년도 초부터는 새 공간으로 이전해 운영을 계속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