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작성법은] 1편 : 뭘로, 언제, 얼마나 벌 것인가…구체성 갖고 뚜렷하게 접근

 

정부가 창업 지원 예산이 쏟아내며 팁스(TIPS)·예비창업패키지 같은 정부 사업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공모전은 항상 '될놈될', '안될안'이다.  실제 사업 내용은 없고, 성과도 못올렸지만 공모전에만 출품하면 기가막히게 당선되는 창업자가 있다. 이에 비해 내용과 기술력은 충실하지만 늘 심사위원들의 눈에 들지 못하는 창업자가 있다.


이에 사업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며,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하는지 알아봤다.  


입장 바꿔 생각해보자. 창업지원센터나 벤처캐피탈들은 자선단체가 아니다. 일주일에도 수십명의 창업자를 만나는 그들은 차별화 된 돈벌기 방법을 마련한 창업자에게 끌리기 마련이다. 그런 창업자를 찾아야 투자가 성공하며, 그 성공이 자신의 성과로 귀속된다.


이 때문에 창업자는 공모전이든 투자설명회든 내용의 구체성을 갖춰야 하며, 심사위원들의 눈에 들만한 확실한 한 칼을 갖춰야 한다. 두루뭉실한 사업 계획은 창업자의 고민하지 않았다고 판단할 가능성이 크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A~Z를 함축하기 때문에 읽는 사람이 통독하면서도 사업 내용과 성공 가능성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해야 한다. 


△무엇으로 벌 것인가 △얼마를 벌 것인가 △어떻게 벌 것인가 △언제 벌 것인가 등 네 가지가 핵심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크게는 위와 같다. 이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도록 작성해야 한다. 아직 실제 사업화되지 않은 단지 계획이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사업이 펼칠지 구체적 답을 내놔야 한다. 대개 사업계획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사업계획서의 구성

1. 사업 개요
제품 및 서비스의 대략적 소개와 어떤 부가가치를 창출하는지에 대한 내용


2. 회사 개요
회사의 설립 배경과 비전, 창업자의 이력·가치, 인적 구성과 조직도 등


3. 제품 및 서비스
팔고자 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내용과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효용, 강점 등 


4. 시장 환경 분석
해당 분야의 시장 규모와 환경 변화, 소비자 트렌드, 경쟁사 제품 비교, 향후 전망, 리스크 요인 등


5. 사업 운영 계획
제품 개발 계획과 생산 관리, 제조원가 관리, 판매망 확보 등 유통 전략 등

 

6. 마케팅 계획
판로 확보 및 홍보, 마케팅 전략, 마케팅 채널별 예상 유효 노출도 분석 등


7. 재무 계획
재무 현황 파악 및 비용 지출 계획, 자금 관리 및 향후 2~3년간의 재무 상태 전망 등


8. 투자금 집행 계획
투자금 유치 시 집행 계획, 자금 집행에 따른 설비 확충, 매출 증대 등 기대 효과 분석 등 


9. 사업 추진 계획 및 위기관리 
개발, 제조, 양산, 판매, 마케팅, 투자 확대, 시장점유율 확대, 매출 증대, 기업의 미래가치 등, 사업 타임테이블, 재무적 위기 발생 시 대응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