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18.4 업데이트로 구글 파이 사용자에 RCS 메시징 지원

▲애플이 iOS18.4 업데이트를 통해 구글 파이 사용자에게도 RCS 메시지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사진=구글)

애플이 iOS18.4 업데이트를 통해 구글 파이 사용자에게도 RCS 메시지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지난 2일(현지시간) 애플은 iOS18.4 업데이트를 통해 구글 파이와 일부 T-모바일 계열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 사용자에게도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 메시지 기능을 지원한다.

RCS는 기존 문자메시지(SMS)보다 향상된 메시지 규격으로 고화질 이미지 전송, 긴 문자 메시지, 타이핑 상태 표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동안 애플은 미국 내 AT&T, 버라이즌, T-모바일 등 주요 3대 통신사의 후불 요금제 이용자에 한해 RCS 기능을 제공해 왔으며 구글 파이 이용자는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에 구글은 애플의 제한적인 RCS 정책을 비판하며 RCS 도입을 촉구하는 광고 캠페인을 지속해서 전개해 왔다.

애플은 2023년 말 iOS에 RCS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으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 대상을 점차 확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 구글 파이 사용자는 아이폰에서 ‘설정 – 메시지’로 이동한 뒤 ‘RCS 메시지’ 항목을 활성화하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구글은 RCS 메시지가 와이파이 연결이 없으면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한다고 안내하고 있다.

특히 유연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 요금이 추가로 부과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