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력 없는 씬파일러 사업자도 절반 이상 대출

 

네이버파이낸셜이 지난달 1일 미래에셋캐피탈과 함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을 위해 선보인 ‘미래에셋캐피탈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의 한 달 성과를 공개했다.


회사측은 지난 한 달 동안 대출신청 대상자의 16%가 대출을 신청했으며, 이 중 40%가 대출을 승인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동일 평균 대출 금리 수준에서 시중 금융사의 평균 대출 승인율을 크게 웃돈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을 실행한 사업자들의 평균 대출액은 약 2500만원이며, 평균 대출 금리는 연 5.5%다.

 
씬파일러 대상자에 대한 대출 승인율을 주목할 만 하다. 일정 기간 동안 대출 이력이나 신용카드 발급 등 금융 이력이 없어 대출이 아예 불가하거나 고금리로만 대출을 받을 수밖에 없는 ‘씬파일러’ 사업자 가운데 약 52%의 사업자가 ‘미래에셋캐피탈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을 통해 대출을 승인 받았다.

 
네이버파이낸셜은 금융정보가 거의 없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을 위해 매출 흐름 뿐 아니라 단골 고객 비중, 고객 리뷰, 반품률 등 스마트스토어에서 실시간 생성되는 각종 데이터에 기존의 신용평가회사(CB, Credit Bureau)가 가진 금융 데이터를 더했다. 여기에 네이버의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처리 기술을 활용해 고유의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SS)을 구축했다.
 

미래에셋캐피탈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 서비스를 담당하는 김태경 리더는 "업계 최초로 대안신용평가시스템을 활용한 혁신적 시도로, 네이버파이낸셜이 앞으로 선보이는 씬파일러·SME 등 금융 소외 계층을 위한 의미 있는 금융 서비스의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