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이 낸 문제 스타트업이 푼 '대-스타 해결사' 1위 기업은?

중기부, 세종문화회관서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1탄 시상식 개최

 

대기업이 낸 문제를 스타트업이 푸는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1탄이 끝났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일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1탄 시상식을 열고, 7개 과제를 해결한 스타트업 18개사에 대해 시상과 우수사례를 소개했다고 밝혔다.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은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서로 다른 역량을 보완하도록 연결하는 새로운 상생협력 정책으로 1탄은 코로나19 이후 사회에 필요한 기술을 주제로 '인공지능 콘텐츠, 실감 미디어, 미래 이동수단, 식품관련 기술(푸드테크), 친환경 소재' 분야에서 대기업이 제시한 9개 문제를 해결할 스타트업을 선발하는 공모전으로 추진됐다.


이날 시상식에는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을 통해 연결이 성사된 7개 대기업과 대표 스타트업이 함께 무대에 올라 대기업의 과제 기획 의도와 스타트업의 해결 방법 및 기술, 확장 가능성 등의 기대효과를 발표했다. 


다음은 분야별 1위 스타트업 면면이다.


코어닷플레이(KBS·MS)는 드라마 시놉시스를 통해 장르를 도출하고 배역별 캐릭터 분석을 통해 후보 배우별 드라마 시청률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KBS와의 협업을 통해 드라마 대본, 제작비용 등 드라마 제작과 관련한 내부 정보까지 인공지능(AI) 학습하여 드라마 성과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고, 사전 기획단계에서 배우 캐스팅에 관한 의사결정을 돕는 알고리즘 개발 예정이다.


이루다(KT)는 공공데이터인 '3차원 지리정보체계(GIS)를 활용한 실감형 여행 콘텐츠'를 제안했는데, 사용자가 여행지를 선택하면 가상체험 비행으로 이동하고 360도 영상으로 여행지 구석구석 감상이 가능하며 다자간 원격접속과 음성채팅을 통해 친구·가족과 함께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등 다양한 상호작용 서비스를 적용했다.


버시스(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 TV와 연동 후 동작 인식 기능을 탑재해 게임과 같은 재미 요소를 느낄 수 있으며, 단순히 소리 크기나 음악 속도를 조정하는 것을 넘어 특정 악기 소리나 가수 목소리를 추출하여 새로운 음악으로 구성하여 들을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  LG디스플레이는 버시스와 2021 CES 동반 참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Lab2AI (LGU+)는 경기 현장에서 수집된 영상과 선수 동작 정보를 결합해 생방송 중계 영상에 스트라이크 영역을 새롭게 시각화하고, 다수의 야구경기 영상 분석을 통해 투수 자세별, 경기 상황별 투구를 학습한 인공지능(AI) 기반 분석을 통해 투수의 구종(9개 구종)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슈퍼무브 (SKT, 다쏘시스템)는 대중교통, 자전거, 킥보드, 택시, 카셰어링, 셔틀 등 여러 이동수단을 통합해 최적화된 경로를 추천하고, 대여·예약·호출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해 쉽고 편리한 이동이 가능한 통합교통시스템(Maas) 개발(현대차 스핀오프)한다. 다쏘시스템이 제공한 3차원 가상도시 플랫폼에 미래 서비스를 구현했고, T맵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관련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메쥬(필립스 코리아)는 8g에 불과한 패치를 신체에 부착하는 홀터 심전계를 활용해 실시간 심박수, 부정맥 검출, 활동량, 온도, 호흡수, 자세 등 데이터를 모니터링한다. 신체 부착 가능한 초소형(8g) 심전계를 활용해 실시간 심박수, 부정맥 검출, 활동량, 온도, 호흡수, 자세 등 9가지 생체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의료진이 비대면으로 다수의 환자를 동시에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

 

파이퀀트(더본)는 음식 맛을 결정하는 스펙트럼 데이터(빛과 물질의 상관관계) 분석이 핵심 기술로 저비용으로 휴대가 간편하고 단말기와 연동하여 현장 적용성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으며 필드테스트 및 데모데이에서 조리정도가 다른 4개의 짬뽕을 구별하는데 성공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