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해피빈, 사회적 기업 창업·비즈니스 펀딩 플랫폼으로 성장

네이버는 네이버 해피빈이 운영하는 ‘해피빈 펀딩’의 누적 참여금액이 15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015년에 시작한 ‘해피빈 펀딩’은 비영리 분야에서 활동하는 공익단체, SME, 창작자들이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사용자들이 ​펀딩을 통해 함께 참여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시작됐다. 


이 프로젝트의 의미에 공감한 사용자가 일정 금액을 참여하면 리워드로 제품이나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해피빈 펀딩’에는 5년간 50만명이 참여했으며, 성공한 펀딩수는 774건에 달한다.


네이버 해피빈은 ‘해피빈 펀딩’에 참여하는 SME들의 성장을 독려하기 위해 결제 수수료를 전액 지원하여 펀딩 참여액 100%를 SME에 전달하고 있다. 
 

해피빈은 또 지난해부터 소셜벤처, 셀럽과 함께 ‘해피빈 메이드 펀딩’도 진행하고 있다. ‘해피빈 메이드 펀딩’은 셀럽과 소셜벤처가 함께 의미있는 제품을 만들고, 수익금은 공익단체에 기부하며, 해피빈은 콘텐츠 제작과 홍보를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지금까지 배우 이연희와 어니스트플라워가 함께한 화훼농가 돕기 펀딩, 배우 경수진과 하비풀이 유기동물을 돕기 위해 진행한 ‘라탄 기부키트’ 등​의 펀딩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오프라인 기반의 작은가게들을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작은가게 오래가게'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해피빈 펀딩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소셜벤처와 SME와 사용자를 연결하고, 이들이 온라인 비즈니스를 안정적으로 시작해볼 수 있도록 성장 동력을 지원하는 발판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