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식당 디지털화 이끄는 IT 스타트업 '이목 집중'

스포카, 벤디스, 테이블매니저…다양한 서비스 통해 골목에 IT 전파

세계 경제의 흐름인 뉴노멀(New Normal)의 핵심 키워드는 바로 '디지털화'다. 예상치 못하게 등장한 코로나19는 모든 산업의 디지털화를 빠르게 당겨왔다.


이같은 흐름은 골목식당 상권까지 파고들었다. 오랫동안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운영되던 집 근처, 사무실 근처의 수많은 식당들도 관행의 틀을 깨고 시대 변화에 따라 디지털화에 적응하고 있다.


식당 운영에 필요한 명세표 관리부터 기업 식권 관리, 손님 예약 관리까지 가게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IT서비스의 손길을 타고 첨단화하고 있다.


골목식당의 디지털화를 이끌고 있는 IT 스타트업 스포카, 벤디스, 테이블매니저 등이 대표적이다.


◆스포카, 복잡한 명세표 관리 한 번에 끝
스포카는 국내 1위 매장 활성화 솔루션 도도 포인트를 운영하고 있는 스타트업으로 최근엔 식당 사장님들을 위해 업계 최초로 식자재 비용관리 앱 '도도 카트'를 출시했다.


도도 카트는 매장의 식자재 구매 명세서 내역 등록은 물론이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 분석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금까지 요식업 종사자들이 겪어 온 구멍난 식자재비 관리를 스마트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으로 기대된다.


요식업 운영자가 식자재 명세서를 등록하면 거래처와 주요 품목의 변화를 매월 리포트로 비교 분석해 알려주고, 복잡한 비용 검토와 결제 일정 관리도 대신해 주는 방식이다. 정리할 명세표가 많을 경우 영수증 수거와 정리 업무를 도도 카트가 무상으로 지원해 줘 매장 점주들은 믿고 맡기기만 하면 된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매장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도도 카트를 검색해 설치 및 이용 가능하다.

 

스포카 최재승 대표는 존스홉킨스대학교 바이오메디컬공학 학사, 코넬대학교 바이오메디컬공학 석사 과정을 거쳤다. 2007년 SK케미칼 연구원으로 입사한 후 2011년에는 스포카를 설립했다.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손성훈 대표는 미국 시애틀 출신으로 스탠포드대학교 경제학사를 거쳐 맥킨지앤컴퍼니 컨설턴트, 독일 로켓인터넷의 글로벌 여행·숙박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윔두(Wimdu) 아시아의 매니징디렉터를 지냈다.


스포카는 앞으로 식자재 시장의 첨단화를 위한 다채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단계적으로 추가하며 시장 혁신을 이뤄나갈 계획이다.


◆벤디스, '식권대장' 통해 모바일 식권시장 개척
모바일 식권 시장 개척자로 불리는 곳이 바로 '식권대장'을 운영하는 벤디스다. 벤디스는 창업 초창기에는 간단한 결제 기능만 담았지만 기업의 요구를 반영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여러 명이 식사할 때 포인트를 몰아 단체로 사용하는 '함께결제', 사비를 추가해 회사 지원액보다 비싼 메뉴를 시킬 수 있는 '통합포인트', 직급에 따라 상한선을 달리하는 '차등지급' 등이 있다.


벤디스 조정호 대표는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2011년 로컬적립서비스 'SCV', 2012년에는 모바일 상품권 '브로컬리마켓'을 각각 창업했다. 2015년 1월 벤디스를 창업하며 같은 해 9월 '식권대장' 운영을 시작했다.


벤디스 배달 서비스인 '예약배달식사'는 출시 8개월 만에 거래액이 103.3% 증가했다. 코로나19 재확산에 점심시간을 안전하게 운영하려는 기업과 예약배달식사 서비스 입점을 원하는 식품 브랜드 문의가 늘어 연말까지 200% 이상 추가 성장이 기대된다.


예약배달식사 서비스를 이용하면 식권대장 앱을 통해 오전에 음식을 주문하고 점심시간에 맞춰 사무실로 배달받을 수 있다. 점심시간마다 붐비는 식당을 방문하지 않고 사무실에서 개별적으로 식사를 할 수 있게 되면서 연초부터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시국에 최적화된 기업 식사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테이블매니저, 식당 예약을 IT로 손쉽게 관리
테이블매니저는 식당 예약 및 고객관리 솔루션 '테이블매니저'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카카오톡에서 실시간 식당 예약과 취소가 가능한 유일한 솔루션으로 화제가 됐다.


테이블매니저 최훈민 대표는 독특한 이력을 지녔다. 최 대표는 한국디지털미디어 고등학교 재학 중 학교를 그만두고 교육부 앞에서 '죽음의 입시경쟁 교육을 중단해 주세요'라며 1인 시위를 벌인 인물이다.


이후 2012년 대안학교 '희망의 우리학교'를 설립했다. 2014년에는 회사를 창업하고 같은해 테이블매니저를 개발해 2016년 7월에 공식 출시했다. 2020년 6월에는 최연소 벤처기업협회 이사로 선임되기도 했다. 테이블매니저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동시에 투자한 최초의 스타트업으로 현재 누적 투자금액은 50억을 기록했다.


매장에서 테이블매니저를 활용하면 카카오톡 실시간 예약을 포함해 네이버 예약, 전화 예약, BC카드, 삼성카드 등 여러 채널의 예약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통합 관리를 통해 오버부킹을 방지할 수 있으며, 언제든 예약을 받을 수 있어 예약률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나아가 머신러닝을 통한 고객의 과거 예약 내역 확인으로 고객별 맞춤 관리를 할 수 있어 예약부도율(노쇼)을 낮추고 VIP 고객에 적합한 응대가 가능하다.


스포카 최재승 대표는 "뉴노멀의 도래로 소상공인들의 디지털화는 더욱 다양한 방면에서 확대될 것"이라며 "스타트업들이 구현해내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은 새 시대의 매장 운영 방식으로 자리 잡게 돼 소상공인과 스타트업이 동반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